SEARCH

상세검색
'유산'에 대한 총 3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루터의 보름스 저항이 주는 교훈
[교회] 작성자 by Ivan Mesa 작성일 2021-04-18

종교개혁이 시작된 순간으로 1517년 10월 31일 마틴 루터가 비텐베르크 교회 문에 95개조 반박문을 못박는 모습을 그려본다. 그러나 아마도 더 결정적인 사건이 일어난 것은 거의 4년 후 1521년 4월 18일에 루터가 보름스 회의에 섰을 때였다. 자신의 글들을 철회하도록 압력을 받자, 루터는 다음과 같이 답했다.“만약 성경의 증거함과 명백한 이성에 비추어 나의 유죄가 증명되지 않는 이상 나는 교황과 공의회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겠습니다. 사실 이 둘은 오류를 범하여 왔고 또 서로 엇갈린 주장을 펴왔습니다. 내 양심은 하나님의 말씀…

그리스도인이 읽어야 할 다섯 권의 소설
[예술과 문화] 작성자 by Leland Ryken 작성일 2020-07-24

기독교인에게 추천할 만한 가치가 있는 문학 작품은 과연 어떤 것일까? 그리스도가 태어나기 약 20년 전에 글을 쓴 로마 작가 호라티우스(Horace)는 시간을 뛰어넘는 문학 작품의 가치를 결정하는 데 필요한 두 가지 기준을 남겼다. 그 후 후대 작가들은 흔히 지혜와 기쁨이라는 두 단어를 사용하여 문학이 가진 기능과 보상이라는, 호라티우스의 기준을 묘사해왔다.나 역시 이 두 가지 기준에 근거해서 문학 작품을 읽고 또 읽는다. 성장하기 위해 문학 작품을 읽다보면 종종 즐거움까지 따라오곤 한다. 또 어떤 경우에는 깨달음을 주는 확실한 재…

신비주의 속으로
[교회] 작성자 by Peter A. Lillback 작성일 2019-10-08

14세기에 꽃을 피운 신비주의는 지금까지도 교회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신비주의는 인간의 영혼이 이 땅에 있는 동안에도 얼마든지 하나님이라는 존재와 개인적으로 또 즉각적으로 연합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신비주의는 무엇보다 특별한 체험을 통해 수준 높은 영적 상태에 도달함으로 하나님에 대한 직접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그렇다고 신비주의가 기독교에만 있는 건 아니다. 세계 도처에 흩어진 각종 종교와 철학 속에서도 신비주의를 발견할 수 있다. 기독교 신비주의는 그 기반을 성경에 두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사실상 디오니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