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개신교'에 대한 총 8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미국 교회의 쇠퇴와 갱신: 복음주의의 쇠퇴(2-3)
[교회]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2-04-23

이 글은 미국 교회의 쇠퇴 원인을 성찰하고 그 미래를 전망하는 팀 켈러 목사의 4부작 중 두 번째입니다. 첫 번째 “주류 교회의 쇠퇴”이며, 앞으로 이어질 글은 “갱신의 길”과 “갱신을 위한 능력”입니다.[2-1]쇠퇴하는 신앙왜 신앙이 전반적으로 쇠퇴하고 있는가?계몽 프로젝트의 실패[2-2]쇠퇴하는 복음주의복음주의란 무엇인가?복음주의와 근본주의[2-3]복음주의의 쇠퇴왜 쇠퇴는 역전될 수 있는가복음주의의 쇠퇴이제 우리는 왜 백인 미국인을 중심으로 하는 보수 종교가 다른 종교 집단을 따라 함께 쇠퇴했는지 알 수 있는 위치에 왔다. 근본…

모두에게 필요한 기독교적 기업가정신
[신앙과 일] 작성자 by 김선일 작성일 2022-04-02

코로나가 한창일 때 서점에서 직원들끼리 하는 말이 내 귀에 들어왔다. “주식 책 진짜 잘 나간다!” 필자에게는 주식 책은 남들의 관심사였지만, 전대미문의 코로나 광풍 반대편에서는 전국적으로 주식과 부동산을 비롯한 투자 열풍이 맞바람처럼 일어났다. ‘머니러시’ ‘욜로의 종말과 투자 열풍’ ‘평생직장보다 평생수입’ ‘1억 모으기’ ‘디지털 자산과 NFT’…. 2022 트렌드 서적들에서 공통으로 눈에 띄는 구절들이다. 과거 “부자 되세요~”가 유행어였던 때와는 달리 이번에는 목적과 이유가 좀 더 구체적이다. 슈퍼개인으로 살려면, 취향의 …

로마가톨릭의 내부 개혁자, 베네딕토 16세
[이슈] 작성자 by Leonardo De Chirico 작성일 2022-02-07

교황들은 언제나 강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그들은 역사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전 세계 로마가톨릭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도 근본적인 역할을 한다. 그런데 그 교황이 “성 베드로의 의자에 앉은 역대 교황 중 최고의 신학자”로(1:xi), 또 마르틴 루터 이후 가톨릭교회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독일인이라고(1:xi) 불리는 인물이라면, 그는 훨씬 더 많은 시선을 끌 것이다. 적어도, 신학적으로 예민한 개신교인 독자들에게는 그럴 것이다.베네딕토 16세 전집(Opera Omnia)은 총 16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러 언어로 번역되었…

복음주의 교회는 지금 표류 중인가
[교회] 작성자 by Trevin Wax 작성일 2021-03-27

지난 몇 년 동안 수많은 보수 기독교인들은 비록 개신교 전체가 몰락하고 있지만그중 복음주의 진영은 점점 더 강해지고 있다며 승리적인 입장을 취했다. 그들은 죽어가지만 우리는 번성하고 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그러나 이런 낙관주의는 믿을 수 없다는 게 내 생각이다.지난 몇 주 간 나는 크리스천 스미스(Christian Smith)와 마이클 에머슨(Michael Emerson)이 쓴 ‘미국의 복음주의(American Evangelicalism)’를 다시 읽었다. 1998년에 나온 책인 만큼 저자가 사회학적 분석을 위해서 사용한…

권징에 대한 로마 가톨릭과 개신교의 견해 차이
[교회] 작성자 by Jeremy Kimble 작성일 2019-03-14

로마 가톨릭과 개신교의 교리 차이에 대해서는 수세기 동안 다양하게 논의되어 왔다. 예를 들어 이신칭의, 세례, 성찬, 성인 숭배, 교회의 조직 등 넓은 범위에 걸친 주제들을 다루며 양측이 논쟁해 온 것이다. 그런데 권징에 관해서는 둘 사이의 차이를 다룬 설명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먼저 이 주제에 관한 역사적인 배경을 간략히 소개하고, 다음으로 권징에 대한 두 교파의 견해를 살펴본 후에, 마지막으로 그들의 견해를 평가하고 성경적인 권징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지를 제안하고자 한다.역사적인 배경처음 몇 세기 동안…

종교개혁은 끝났는가?
[교회] 작성자 by R. C. Sproul 작성일 2019-03-07

이 글의 주제에 대해서는 오늘날 복음주의자들이 여러 가지 의견을 개진해 왔다. 그중 한 사람은 이렇게 설명했다. “루터의 주장이 16세기 당시에는 옳았지만, 지금은 칭의라는 문제가 그렇게 중요하게 다뤄질 사안이 아니다.” 또 자칭 복음주의자라고 일컫는 한 사람은 내가 참석했던 어느 컨퍼런스에서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 “이신칭의에 관한 16세기 종교개혁의 논쟁은 그리 중대한 사건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결과적으로 과장되고 말았다.” 그리고 매우 저명한 유럽의 한 신학자는 이신칭의 교리가 더 이상 교회에서 다뤄질 핵심적인 논제가 아니…

종교개혁 이전의 복음중심적 신학
[교회] 작성자 by Gavin Ortlund 작성일 2018-11-30

최근 복음주의자들이 로마 가톨릭이나 동방 정교회로 개종하는 일들이 계속되고 있다. 이런 경향은 젊은 세대나 훈련을 받지 않은 자들에게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그들 중에는 신학을 공부한 목사와 교수, 그리고 복음주의신학회(The Evangelical Theological Society) 회장까지 포함되어 있다.물론 이 현상의 원인은 매우 복잡하다. 개인의 경우는 각기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종종 회자되는 이유 중 하나는 로마 가톨릭이나 동방 정교회가 제공하는 깊이 때문이다. 침례교인이었던 어떤 사람은 ‘나는 왜 가톨…

개신교인의 감소가 주는 역설적 희망
[교회] 작성자 by Joe Carter 작성일 2018-11-01

상황최근 한 조사에 의하면, 지난 15년 동안 미국에서 각각의 종교가 차지하는 비율은 뚜렷한 변화를 보였다. 특히, 자신을 개신교인이라고 밝히는 미국인의 수가 급격히 하락했다. 배경15년 전 미국인들의 절반은 개신교인이었다. 그러나 ABC뉴스와 <워싱턴 포스트>가 실시한 최근 조사에 따르면, 자신을 개신교인이라고 말하는 미국인의 수는 전체 인구의 3분의 1을 조금 넘는 수준까지 하락했다. 그중에서 다시 절반이 약간 넘는 (약 56퍼센트의) 사람들은 자신을 ‘복음주의적인’ 또는 ‘거듭난’ 크리스천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