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하나님의진노'에 대한 총 12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우리에겐 더 나은 궁극적 중보자가 있다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12-16

여러분 아십니까? 더 나은 중보자가 있습니다. 한 가지 말씀드리죠.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단지 이런 중보자로 보는 게 아닙니다. 모세와 같은 사람으로서 하나님과 매우 가까웠던 중보자요. 우리가 보는 중보자는 완전한 하나님이자 완전한 하나님이시죠. 그뿐 아니라 우리의 중보자는 한 구절에서 한 가지 죄를 위해서만 질책을 받은 분이 아닙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당하신 일은 이렇습니다.요나가 배에 있을 때 하나님의 진노로 큰 풍랑이 일어나죠. 그렇게 그분의 진노로 배가 침몰하려 하자 요나가 배에 있던 모든 자에게 말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

율법의 속박에서 벗어나게 하는 일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09-23

우리는 이 사실을 성경 전체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예수님의 구속을 말하자면, 그러니까 하나님의 구속 사역이란 우리를 속박에서 벗어나게 하는 일인데 거기에도 여러 겹이 있습니다. 빨리 네 가지만 살펴보죠. 첫 번째로 바울에 의하면 기독교가 말하는 구원은 객관적으로 율법에서 벗어난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우리는 객관적으로 율법에 속박되어 있었는데 그래서 죄책과 정죄 아래 있었는데 예수님을 통해 벗어나게 된 겁니다. 정죄 아래 있다는 게 무슨 말이냐면, 우리가 범죄했을 뿐 아니라 마음과 목숨과 뜻과 힘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지도 않고,…

돈 카슨_ 지옥은 실화다! 널리 경고하라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3-08-22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하나님의 이러한 진노를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요? 오늘날 많은 그리스도인은 이렇게 말하고 싶을 겁니다. ‘지옥을 일시적인 처벌이 있는 곳으로 생각하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결국 모든 의식을 잃을 때까지요’라고요. 다른 사람들은 지옥을 말하는 것 자체를 작위적이고 잔인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서만 말하라는 거죠. 하지만 반드시 언급되어야 하는 것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이것들은 쉬운 주제는 아니지만 얘기해야만 하는 것들입니다. 첫째, 성경에서 지옥을 가장 많이 얘기하신 분은 예수님입니…

돈 카슨_ 진노의 포도주 틀에 던져질 사람들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3-08-15

마지막으로, 17-20절에 나오는 포도주 틀은 하나님의 진노가 마침내 부어졌을 때 그 맹렬하고 철저함을 강조하는 겁니다. 고대 시대에 포도주 틀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아는 게 필요합니다. 그들은 포도를 가져다 큰 포도밭에 있는 큰 돌 통에 넣습니다. 큰 돌 통입니다. 그 통 밑에는 작은 구멍들이 있어 주스가 흘러나올 수 있고 주스는 돌로 된 통로로 흘러 수집 통 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포도를 이 통에 넣고 하녀들은 신발을 벗어 던지고 치마를 들어 올린 후 그 틀 속으로 들어가 포도를 발로 밟습니다. 그러면 주스가 흘러내립니…

돈 카슨_결코 희석될 수 없는 진노의 포도주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3-08-01

이제 앞 장의 내용을 전제로 셋째 천사가 큰 음성으로 말합니다. “만일 누구든지 짐승과” 즉 사탄의 사자를 말합니다.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이마에나 손에 표를 받으면 그도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리니 그 진노의 잔에 섞인 것이 없이 부은 포도주라 거룩한 천사들 앞과 어린 양 앞에서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으리니 그 고난의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리로다.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그의 이름 표를 받는 자는 누구든지 밤낮 쉼을 얻지 못하리라 하더라” 하나님의 진노가 온전히 다 쏟아졌다는 말이죠? 이 이미지는 고대 세…

‘진노하시는 하나님’이라는 이 세션의 주제가 매우 엄숙하지만 지금까지 성경 이야기의 줄거리를 따라온 분들에겐 어쩌면 그리 놀랄 일은 아닐 겁니다. 하나님에 대한 인상이 살짝 졸린 듯한 나른한 할아버지 그 이상도 아닌 모습으로는 성경이 하나님의 의를 묘사하는 방식을 전혀 담아내지 못할 겁니다. 그의 피조물이 하나님과 거리를 두기 원할 때 그분이 가장 깊이 느끼는 분노를 말입니다. 잠시 성경이 말하는 심판에 대해 생각해 보면 성경에 상당히 많이 나오는데요. 창세기 3장부터 계속 나옵니다. 홍수 심판 모든 죽은 동물로 드리는 희생 제사 …

돈 카슨_로마서가 고발하는 인간의 문제
[강의] 작성자 by Don Carson 작성일 2022-10-11

로마서 1장 18절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들의 모든 경건하지 않음과 불의에 대하여 하늘로부터 나타나나니 이는 하나님을 알 만한 것이 그들 속에 보임이라 하나님이 이를 그들에게 보이셨느니라” 그리고 이어지는 두 장 반은 이런 내용을 보여줍니다. 즉 아브라함의 혈통으로서 모세 언약에 속하여 하나님의 계시를 알고 있든지 혹 그러한 혈통이 아니라 다른 전통에 속했든지 상관없이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예외없이 결국에는 하나님 앞에서 죄인이라는 겁니다. 그분이 뭘 원하시는지 더 안다고 하더라도 깨닫게 되는 게 뭐냐면 그 기준…

H.B. 찰스_성경은 왜 하나님의 진노를 말하나?
[Q&A] 작성자 by H.B.Charles Jr. 작성일 2022-07-31

성경이 하나님의 진노에 대해 많이 이야기합니다. 그분의 심판과 정죄하심에 대해서요. 여기엔 몇 가지 중요한 이유가 있는데요. 우선적으로 진노가 하나님의 본성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단지 사랑하며 자비로우며 은혜가 넘치는 분만은 아닙니다. 그분은 또한 거룩하시며 공정하시며 의로우신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진노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을 더 잘 알도록 도와줍니다. 하나님은 완전하시고 그분의 모든 완전함은 서로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분의 진노는 우리가 하나님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그분이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