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아침 8시 매일 큐티

예레미야 13:1-2, 예레미야 13:3-5

4월 23일 '성경 하브루타 코칭' 묵상

2024-04-23

예레미야 13:1-2
1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내게 이르시되 너는 가서 베 띠를 사서 네 허리에 띠고 물에 적시지 말라 하시기로
2 내가 여호와의 말씀대로 띠를 사서 내 허리에 띠니라

오늘 본문에 하나님은 예레미야에게 베 띠를 사서 허리에 띠라고 하셨는데요. 이상하게도, 그 새 띠를 이상하게 썩게 만들라고 하셨습니다. 베 띠를 깨끗하게 하고, 허리에 둘러야 하는데, 그런 의도는 무엇이었을까요?


1) 이 계시는 언제 임하였나요? 

- 13장은 5개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1-11, 12-14, 15-17, 18-19, 20-27로 구성됩니다. 첫 두 개는 산문이고, 나머지 3개는 시적 표현으로 되어 있습니다. 

- 이 말씀이 임한 시가는 대략 B. C. 605~597년, 유다의 심판이 임박한 때로 봅니다.


2) 하나님은 왜 예레미야에게 베 띠를 사서 두르라고 하셨나요? (1절) 

- 이런 베 띠는 구약 제사장이 두른 것이었습니다. 


3) 예레미야는 그 명령을 순종하였습니다. 그러나 예레미야는 어떤 생각과 느낌이었을까요? 






4) 인생에서 하나님이 나에게 이해하지 못할 명령을 하신다면, 어떻게 할 것 같나요? 

 





예레미야 13:3-5
3 여호와의 말씀이 다시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4 너는 사서 네 허리에 띤 띠를 가지고 일어나 유브라데로 가서 거기서 그것을 바위 틈에 감추라 하시기로
5 내가 여호와께서 내게 명령하신 대로 가서 그것을 유브라데 물 가에 감추니라

1)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다시 임했습니다. 다음 명령은 무엇이었나요? (3-4절)

- 허리에 띤 띠를 이제는 유브라데로 가서 그것을 바위 틈에 감추라고 하셨습니다. 


2) 유브라데 강까지 거리는 얼마나 되었나요? 

- 유브라데 강은 예루살렘에서 350마일(563,270.4m)정도 떨어져 있었습니다. 몇 주, 몇 개월이 걸릴 수도 있었습니다. 

- 너무나 먼 거리이기에 학자들 중 상징적 행동을 하라고 한 것으로 보기도 합니다. 

- 다른 학자들은 실제로 명령하셨고, 예레미야가 순복한 것으로 봅니다. 


3) 예레미야는 다시 명령대로 순종하였습니다(5절). 나 자신이 예레미야였다면, 하나님께 어떻게 반응했을까요? 지금 나 자신에게 있어 순복하지 못하는 하나님이 주시는 마음 혹 삶은 무엇인가요? 






4) 오늘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은혜는 무엇인가요?





  

His Story 묵상은 ‘성경 하브루타 코칭’ 방식입니다. ‘성경 하브루타 코칭’이란? 성경 말씀을 하브루타 방식으로 질문하며, 더 깊이 말씀 속에 담긴 의미를 파헤쳐 보는 것입니다. 익숙하지 않겠지만, 지속적으로 질문에 스스로 답을 하다보면, 보이지 않은 말씀이 보이고, 감추어져 있던 말씀의 배경, 의미, 하나님의 뜻도 발견하게 될 겁니다. 

출처 : Next세대ministry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