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강의

돈 카슨_성경은 그리스도인의 변화를 강조한다

The God Who Gathers and Transforms His People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Don Carson /  작성일 2023-05-02

본문

"너희가 전에는 어둠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 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 주를 기쁘시게 할 것이 무엇인가 시험하여 보라" (엡 5:8) 또 다른 본문인데 비슷한 대조를 나타냅니다. 갈라디아서 5장이고요. 갈라디아에서 나오는 수많은 논쟁은 로마서에 나오는 논쟁과 유사합니다. 다시 말하면 칭의가 무엇인지 십자가 사건에서 무슨 일이 성취됐는지 말이에요. 그러나 이런 내용을 강조하는 만큼 무슨 내용을 다루냐면 사람들에게 필요한 변화입니다. 단지 하나님 앞에서 용서받고 그분과 화목하게 되어서 법적으로 화평하게 되었다는 내용만이 아니고요. 너무 중요한 기반이 되는 내용이지만요. 우리는 반드시 변화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말씀해요. 갈라디아서 5장 13절입니다. "형제들아 너희가 자유를 위하여 부르심을 입었으나" 무슨 말이냐면 그리스도인이 되어 자유롭게 되었다는 거죠. "그러나 그 자유로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고 오직 사랑으로 서로 종 노릇 하라 온 율법이 한 계명에서 이루어졌나니" 방향을 제시합니다. 어떤 방향에서 이루어지냐면 이렇습니다.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자신 같이 하라" 16절입니다. " 내가 이르노니 성령을 따라 행하라" 우리에게 주어지신 성령이죠. 그리스도가 성취하신 일 때문에요.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은 육체를 거스르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가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함이니라 너희가 만일 성령의 인도하시는 바가 되면 율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리라" 여기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육체의 일이 뭔지 나옵니다. 이렇게 열거되죠.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우상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그와 같은 것들이라"(갈 5:13-21) 여기 다 포함되겠죠.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 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여기서 잘 보세요. 이와 대조해서 성령의 열매가 언급됩니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모아 한 공동체를 이루실 뿐 아니라 그들을 변화시키는 분이거든요. 자기 백성을 모아 한 공동체를 이루시고 그들을 변화시키세요. 성경이 제시하는 기독교는 죄인이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는 일에 깊은 관심을 둡니다. 그러나 화목하게 되는 일만이 아니라 그들이 변화되는 일에도 관심을 둬요. 오래된 찬송가사 인데 이렇습니다. "청산된 죄의 권세를 끊으시고 갇힌 자를 자유케 하셨네" 그러니까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이루신 일로 죄를 청산하셨지만 또한 성령을 보내시죠. 그리고 청산된 죄의 권세를 끊으세요. 그래서 말씀하십니다.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만일 우리가 성령으로 살면 또한 성령으로 행할지니 헛된 영광을 구하여 서로 노엽게 하거나 서로 투기하지 말지니라"(갈 5:22-26)

* TGC 강의 시리즈 영상입니다. 여기서 돈 카슨은 바울이 그리스도인의 변화를 어떻게 강조하고 있는지 설명합니다.
스피커 Don Carson

돈 카슨은 캐나다 토론토 Central Baptist Seminary에서 석사학위(MDiv)와 영국 Cambridge University에서 박사학위(PhD)를 취득하고, 일이노이주 디어필드에 위치한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의 신약학 명예교수로 섬겼다. 팀 켈러와 함께 TGC를 설립하고 2019년까지 대표로 섬겼다. The Enduring Authority of the Christian Scriptu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