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gck

사이트 내 전체검색

tgck

검색버튼
사이트 내 전체검색
Articles

결혼 생활을 끝내는 다섯 가지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Josh Squires  /  작성일 2018-12-04

본문

Photo by Jason Rosewell on Unsplash

결혼 생활은 사역이다. 특히, 당신이 그 결혼 생활을 통해 장기적인 안정과 복음을 추구한다면 더욱 그렇다.


반대로 결혼 생활을 끝내는 일은 어떨까? 믿기 힘들 정도로 정말 쉽다.


얼마나 쉽게 가정이 파괴될 수 있는지 알게 된다면, 당신은 아마도 놀랄 것이다. 손쉬운 다섯 단계를 따르는 것만으로도, 1년이 채 지나지 않아 가정 생활을 끝낼 수 있다. 여기에 그 방법이 있다.


1. 완벽함을 기대하라


죄가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거짓말쟁이라는 요한의 말(요일 1:8)을 깨끗이 잊어버려라. 대신, 배우자의 모든 죄를 부지런히 찾아내고 흠이 없는 상대를 상상하며 마음 속으로 무결한 상대와 배우자를 비교하라. 또한 배우자의 실패를 되새겨라. 모든 일이 배우자의 무능함을 드러내는 일부분이 되게 하고 바울의 권면(엡 4:31-32)도 잊어버려라. 그래서 고통의 강이 그 삶에 휘몰아치도록 하라. 당신이 이 결혼의 피해자임을 기억하며 스스로를 위로하라.


완벽함에 대해 깊이 생각하라. 육체의 완벽함, 감정의 완벽함, 이성적인 완벽함, 그 모든 완벽함에 대해 생각하라. 그리고 배우자의 결점에 대해 심히 불쾌하게 여겨라. 일말의 희망이 보이려 할 때면, 그가 얼마나 여러 차례 실패했었는지를 상기시켜 주어서 수치심을 느끼도록 해주어라. 어제보다 나은 진전을 모두 과소평가하라. 그 어떠한 진전도 당신에게 상처를 줄 것이고, 당신은 그 진전을 결코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하라.


어쩌면 배우자가 당신이 기대하는 바에 부응할 수도 있다. 그렇다 할지라도 절대 그와 함께 축하하며 즐거워하지 말아라. 그 대신, 배우자가 겨우 ‘이제서야’ 당신의 요구에 부응해서 화가 난 모습을 보여라. 분명히 그의 부응 이면에는 (돈, 자녀, 섹스 등) 나로부터 얻고 싶은 무엇인가가 있을 거라고 의심하고 그 숨은 동기를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 이때 반드시 해야 할 일이 한 가지 있다. 당신이 불만족스러운 그 어떤 상황에서도 결코 갈보리 언덕을 바라보지 말아라. 만약 갈보리 언덕을 그려본다면, 당신은 이 세상에서 유일하게 완벽한 사람이 당신을 위해 십자가에 달렸음을 떠올리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2. 소통하지 말고 감정을 격하게 드러내라


밝은 이모티콘은 당신과 어울리지 않는다. 상대의 말을 경청하는 것은 쉽게 속는 사람들이나 하는 일이고, 상대에게 부드럽게 말하는 것은 약자들만 하는 행동이다. 덕을 쌓으라는 바울의 권고를 떠올리지 말아라. 그의 권고는 좌절 또는 혐오를 드러내지 못하도록 방해할 것이다. 당신의 감정만이 모든 진실의 심판자이니 항상 감정이 가장 큰 목소리를 내게 만들어라. 지옥의 불길처럼 말이 거칠어지더라도 참지 말아라. 옳은 쪽은 당신이니까 당신은 하고 싶은 대로 해도 된다.


대화에 은혜(골 4:6), 사랑(벧전 3:10), 진실(엡 4:15)이 가득한가? 이러한 명령은 영적으로 탁월한 사람 또는 최소한 당신의 배우자보다는 더 능력 있는 사람을 위해 주어진 것이다. “듣기는 속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하며, 성내기도 더디하는”(약 1:19) 일에는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하다. 소리를 지르거나, 발을 세게 구르거나, 거친 언어를 참지 말라. 흥분할수록 더 쉽고 빠르게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것이다. 당신이 배우자의 말을 들을 시간은 없을 수 있지만, 당신의 배우자는 항상 당신에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3. 더 많은 선택을 생각하라


언제, 어디서, 지금보다 더 좋은 일이 생길지 결코 알 수 없다. 사실 당신은 주님과 증인들 앞에서 서약했지만, 사람들은 그러한 약속이 순진한 행동이라는 것을 안다. 무엇보다도 배우자의 모든 결점을 미리 알았다면, 그런 약속을 했을까? 만약 이스라엘 백성이 게으르고, 탐욕스럽고, 살기 가득한 우상 숭배자들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았더라면, 하나님이 그의 백성에게 그러한 약속들을 주셨겠는가(롬 5:6-11)? 당신은 하나님이 하신 그와 같은 일을 결코 기대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은가(엡5:1-2)?


지금의 배우자가 아니더라도 세상에는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있으며, 그 중 한 명이 당신에게 진짜로 오랜 만족을 줄 열쇠일지도 모른다. 당신은 현재의 배우자에 대해서도 좋은 면을 느꼈을 것이다. 하지만, 그동안 당신은 상대방의 많은 흠을 알게 되었다. 만일 당신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다면, 당신은 더 매력적이거나, 의사소통이 잘 되거나, 더 예술적이거나, 더 멋져 보이거나, 더 깔끔하거나, 그 무엇이든 더 괜찮은 사람을 얻을 것이다. 어떤 사람이든 상관없다. 그러므로 당신도 앞으로는 더 잘 행동해야 한다. 체육관, 식료품점, 심지어 예배당 그 어느 곳에 있든지, 더 나은 배우자를 얻기 위해 배회하라.


4. 자기 자신만 생각하라


당신의 순간적인 행복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그 어떤 것도, 심지어 하나님조차도 당신의 행복보다 먼저일 수 없다. 예수님을 사랑하고 더 닮아가도록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당신을 불만족스럽게 할 수도 있는 그런 하나님은 상상하지도 말아라(롬 5:3-5). 당신의 인생과 관련된 모든 것이 그러하듯이 결혼의 유일하고도 궁극적인 목적은 당신이 섬김을 받는 것이다. 그리스도는 다른 사람을 섬기고(막 10:43-45), 다른 사람을 더 낫게 여기라고 당신을 부르셨지만(빌 2:3), 전혀 개의치 말고 ‘본인의’ 필요를 첫 번째로 두어라.


당신의 가치는 구원받을 자격이 없는 당신을 예수님이 선택하셨다는(빌 2:6-8) 사실에 달려 있지 않다. 그 가치는 최고의 수준으로 당신의 욕구를 채워 줄 수 있는 배우자의 능력에 달려있다고 되뇌어라. 지속적이고 효과적이며, 능률적이면서도 즉각적으로 당신을 섬겨줄 때에만 배우자는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기대할 수 있다. 그 대가도 오직 당신이 편안할 때에만 허락된다.


5. 도움을 구하지 말아라


어떤 어리석은 사람이 수많은 상담가를 필요로 하겠는가(잠 15:22)? 당신에게는 그런 도움이 필요 없다. 당신은 지금 제3세계 빈곤의 해결책이나 암을 위한 치료법 따위의 거창한 주제를 고민하는 것이 아니다. 그저 하나님이 자신의 선한 언약을 인류에게 보여 주시기 위해 만드신 ‘작은’ 공동체(즉 결혼 생활)에 대해 고민하고 있지 않은가(창 2:18-24)? '아플 때나 건강할 때나 부유하거나 가난할 때에'라고 한 당신의 서약은 '그의 백성을 떠나지도 버리지도 않으리라'라고 약속하신 하나님의 언약을 세상에 반영하기 위한 것일 뿐이다. 결혼 생활은 간단하다. 다른 사람의 도움은 필요 없다.


게다가,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결혼 생활에 연루되면 문제를 더 크게 만들 수 있다. 잘 사는 것처럼 보여지는 모습과 결혼 생활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다는 환상을 포기해야 할 수도 있다. 상담가, 목회자, 멘토 등은 당신의 삶에 껄끄러운 진실을 조언할 수도 있다(엡 4:15). 심지어 그들은 당신의 배우자에게 어떠한 흠이 있더라도 당신에게 배우자로서의 소명에 부응할 책임을 물을 수도 있다(롬 12:9). 행복하고 건강한 결혼 생활을 오래 지속하고 있는 선배 부부들에게는 절대 조언을 구하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그저 운이 좋았을 뿐이다. 또한 아무리 많은 현실적인 조언도 당신이 수년간 훑어보았던 연애와 결혼 블로그보다 나을 수는 없다. 결국 모든 것은 하나의 피할 수 없는 결론을 가리킨다. 당신은 비참하며, 그 모든 문제의 원인은 배우자에게 있다. 어느 누가 도와줄 수 있겠는가?


이것이 전부다. 작은 노력과 엄청난 우월감으로 당신은 결혼 생활을 끝낼 수 있다. 언제라도 그렇게 한다면, 당신은 그리스도가 자기 백성을 위해 보여주신 언약적 사랑의 강력한 이미지를 깨뜨릴 수 있다. 슬프게도 세상은 당신이 그처럼 하고 싶은 대로 다 하는 것을 기뻐할 것이다.




출처: www.thegospelcoalition.org

원제: 5 Ways to Murder Your Marriage

번역: 안재영

최근 결혼 관련 글

성경이 말하는 결혼

by David Mathis / 2019-05-1519-05-15

독신자를 향한 하나님의 네 가지 말씀

by Vaughan Roberts / 2019-04-2419-04-24

부부 관계의 핵심은 친밀감이다

by Josh Squires / 2019-03-2919-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