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강의

하나님의 형상과 능력 5-1

Imago Dei and Power_Session 5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TGC and Crossway /  작성일 2022-10-08

본문

[러셀 무어] 하나님의 형상을 이해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아주 중요합니다. 만일 우리 자신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받았고 우리 주변 사람들도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받았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이런 결론에 도달하고 맙니다. 인간의 의미와 목적에 대한 이해가 단순히 권력에 매여 있다고 말이죠. 이것은 불가피하게 바알 숭배로 이어집니다. 


[케빈 드영]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능력과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실 하나님의 능력을 믿습니다. 우리는 선한 능력을 믿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그분의 형상을 입혀 주실 때 이 권세를 행사하여 생육하고 번성하고 피조물을 다스리게 하신 것입니다. 하지만 조금만 생각해보면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이 타락한 세상에서의 권력은 많은 위험이 따른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팀 켈러] 칼빈은 이렇게 말합니다. ‘여러분이 다른 인간을 보고 “이 사람은 내 존경을 받을 만하지 않다. 이 사람은 미천하고 품위가 없어 존경받을 자격이 없다”고 한다면 당신이 주님을 바라보고 있는데 그럼 주님은 무엇을 받으시기에 합당한가?’ 그는 실제로 당신이 하나님의 형상을 바라보고 있는 거라고 말합니다. 따라서 칼빈은 그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이기 때문에 모든 존경을 받을 만하며 그가 어떤 사람이든지 간에 어떤 과거가 있든 무슨 일을 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여러분은 그를 하나님의 형상이라고 보고 대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것은 놀라운 진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