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강의

복음은 성경에 근거한다

복음이란 무엇인가? 시리즈 6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Don Carson /  작성일 2024-02-13

본문

세 번째로 복음은 성경적입니다.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고전 15:3-4) 바울이 언급하고 있는 성경 본문이 어디인지는 나와 있지 않습니다. 부활 후에 예수님께서 직접 가르치신 것을 가리킬 수도 있습니다. 누가복음 24장에 “모든 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는 내용에 따라서요. 어쩌면 베드로가 오순절에 인용했던 시편 16편과 이사야 53장의 말씀이었거나 비시디아 안디옥에서 바울이 인용했던 시편 2편의 말씀일 수도 있습니다. 고린도전서 5장 7절은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셨느니라”고 언급합니다. 그가 히브리서 저자의 논증을 모방했을 수도 있습니다. 구약 성경을 구원사적으로 명쾌하게 밝혀내고 구약의 희생 제사가 궁극적으로 그리스도의 희생을 가리킨다고 한 논증 말입니다. 바울이 무엇을 생각했든지 간에 복음은 성경적입니다. 참으로 놀라운 것은 바울 사도가 가장 중요하게도 성경에 근거하여 복음을 다루고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는 구약 성경을 염두에 두고 있었고 그 다음에는 신약 성경의 사도서로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복음은 구약과 신약 모두에 성경적인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 2007 TGC Conference에서 돈 카슨이 강연한 '복음에 충실한 다음 세대 목회'라는 주제의 영상을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스피커 Don Carson

돈 카슨은 캐나다 토론토 Central Baptist Seminary에서 석사학위(MDiv)와 영국 Cambridge University에서 박사학위(PhD)를 취득하고, 일이노이주 디어필드에 위치한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의 신약학 명예교수로 섬겼다. 팀 켈러와 함께 TGC를 설립하고 2019년까지 대표로 섬겼다. The Enduring Authority of the Christian Scriptu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