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에서'에 대한 총 23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결혼 생활은 복음 변증의 도구다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4-03-16

[팀 켈러] 이제 캐시가 나와서 다른 부분에 대해 말할 겁니다. 제 아내와 저는 고든 콘웰에 함께 다녔는데요. 우리 둘 다 신학적 훈련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으며 그것은 실제로 우리가 여러 해 동안 상당한 신학적 유대감을 갖도록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사실 캐시는 저와 함께 많은 책을 저술했습니다만 모두 제 이름으로만 출간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캐시가 나와서 자신의 목소리를 낼 것입니다. 발판 있다면 그 위에 서서 말씀드릴 겁니다.[캐시 켈러] 우리는 그의 큰 키를 함께 공유하지는 않습니다. 캄캄해서 여러분이 보이지 않군요. 제…

오바댜: 구원은 여호와께 있다
[강의] 작성자 by Paul Tripp 작성일 2023-09-15

오바댜는 여러 시대를 가리키며 내려오는데요. 아브라함 때부터 예수님 때까지 그리고 여러분과 저의 때까지 내려옵니다. 오바댜서는 에돔에 내린 신탁입니다. 혹시 신탁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신탁이란 신으로부터 전달받은 예언을 말합니다. 에돔은 유다의 이웃나라로 유다에 적대적이었습니다. 에돔 사람들은 에서의 후손이었고 이것은 구약 전체 역사에 초점을 맞추게 합니다. 따라서 오바댜에 붙여 본 부제목은 “구원은 여호와께 있다” 입니다.오바댜를 읽어 나가면 에돔에 대한 죄를 묻고 있는 것을 보게 되며 이런 생각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폴 목…

마크 쇼_중독에 대한 성경적 접근 방법은?
[Q&A] 작성자 by Mark Shaw 작성일 2023-09-03

중독에 대한 성경적 접근 방법은 단지 행동 수정만을 하는 게 아닙니다. 성경적 방법은 행동 수정을 포함하지만 마음 수정으로 시작합니다. 그래서 그들이 원하고 정말로 갈망하며 믿고 있는 것이 그들을 미혹하여 잘못된 선택을 하게 한다는 걸 알도록 돕는 겁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걸 그들이 갈망하도록 돕는 겁니다. 그때 행동 수정이 따르는 거죠. 그래서 저는 성경적 상담에서 우리가 상담하는 방법을 좋아하는데요. 그것은 마음의 문제를 다루어 사람들을 이해시키는 겁니다. 물론 이 방식은 그리 유쾌한 건 아닙니다.자신의 마음을 들여야 …

속박에서 벗어나면 놀라운 변화가 온다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11-18

속박에서 벗어난다는 게 얼마나 강력한지 아십니까? 바울을 봅시다. 사람을 죽인 적도 있고요. 로마서 7장에선 이렇게 말하는데, 어떤 식이었는지는 모르지만 언젠가 하나님의 율법이 그가 가진 의를 깨뜨렸다고 말합니다. 이렇게 밝히죠. 계명이 이르매 자기가 죽었다고요. 우리도 확실히는 모릅니다. 이렇게 자신을 소개하는 고백이 무슨 내용인지 모릅니다. 그래도 이런 게 아닐까 싶은데 바울이 막 깨달았던 거죠. 그동안 뭘 했나 말이에요.케이트 블란쳇이 2002년인데 ‘헤븐’이라는 영화에 출연했습니다. 그리 알려진 영화는 아니지만 케이트 블란쳇…

결국 그리스도인 이든가 아니든가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11-11

이렇기 때문에 우리의 신앙은 다른 종교가 내세우는 신앙과 완전히 다른 겁니다.저는 이런 내용을 30년 간 말해왔는데 혹시나 싶어 비주류 종교까지도 자주 살펴봤습니다. 누군가 “저 설교자한테 속았네”라며 “이 종교는 어떻습니까?”라고 물으면, “처음 듣는데요 알아보죠”라고 하면 안 되니까요. 그러나 확실히 말할 수 있는데, 다른 모든 종교는 다리를 세우는 작업입니다. 여기에 바다가 있으면 다리를 어떻게 세우는지 아시죠? 기둥을 박고요. 그리고 또 다른 기둥을 박고 그 위로 다리를 놓는 거죠. 그러면 다리는 거기까지 이어지고 만약에 세…

겹겹이 둘러친 속박에서 벗어나게 하는 일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10-28

달리 말하면, 조직신학 수업에서 들었을 텐데요. 하나님의 구원을 이렇게 가르치죠. 우리는 과거 시제로 죄의 형벌에서 해방되었고, 현재 시제로 죄의 영향으로부터 해방되고 있으며, 미래 시제로 죄의 존재로부터 해방된다고 하죠. 이를 두고 칭의와 성화와 영화라 하고요. 여러분이 들었지만 하나의 추상적인 이야기로 들립니다. 여기 실상이 있습니다. 여기에 우리의 현상태를 보여주는 그림이 있어요. 구속이란 속박에서 벗어나는 일입니다. 그 속박이 여러 겹으로 되어 있죠. 그래서 위대한 찬송이 쓰이는 겁니다. 구속의 사건을 말하며 감동을 주는 찬…

율법의 속박에서 벗어나게 하는 일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09-23

우리는 이 사실을 성경 전체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예수님의 구속을 말하자면, 그러니까 하나님의 구속 사역이란 우리를 속박에서 벗어나게 하는 일인데 거기에도 여러 겹이 있습니다. 빨리 네 가지만 살펴보죠. 첫 번째로 바울에 의하면 기독교가 말하는 구원은 객관적으로 율법에서 벗어난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우리는 객관적으로 율법에 속박되어 있었는데 그래서 죄책과 정죄 아래 있었는데 예수님을 통해 벗어나게 된 겁니다. 정죄 아래 있다는 게 무슨 말이냐면, 우리가 범죄했을 뿐 아니라 마음과 목숨과 뜻과 힘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지도 않고,…

홍해, 이보다 더 은혜로운 일은 없다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11-04

그러면 우리가 뭘 해야 할까요? 계속 이어가죠. 두 번째 요점입니다. 어떻게 속박에서 벗어날까요? 홍해 사건을 다루는 이야기는 단지 어디서 벗어나는지만 말하는 게 아니라 어떻게 벗어나는지도 말합니다. 그 답변은 이미 언급했는데요. 은혜로 건너가는 겁니다. 13절과 14절을 보면 이스라엘 백성의 절규를 듣고 모세가 이렇게 말합니다. 대단한 발언이죠.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고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오늘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 찰턴 헤스턴은 이렇게 말했죠. “여기를 주목하라” “그리고 지켜보라” 제대로 표현한 거예요. “…

요나가 예수님을 예표하는가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08-05

[질문] 요나가 예수님을 예표하는 인물이라는 말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답변] 좋은 질문입니다. 요나가 예수님을 예표하는 인물인가요? 네, 그렇습니다. 그런데 어떤 면에서는 그는 나쁜 예표 인물이죠. 제 말은 마가복음 4장에서 예수님이 배에서 잠든 모습이 그렇다는 말입니다. 그 부분에 대해 어떤 주석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을 보면 마가복음 4장에서 배에서 잠든 예수님의 모습 묘사와 요나서 1장에서 배에서 잠든 요나의 모습 묘사는 거의 똑같습니다. 바람이 불고 있는데, 폭풍 중에 요나도 예수님도 잠들어 있습니다. 선원이 와서 ‘우리를…

팬데믹 경험과 전망
[특집] 작성자 by Julius Kim 작성일 2023-02-22

Q2. 팬데믹 때 어떤 경험을 하셨으며, 팬데믹 이후의 삶에 대한 전망과 대비를 어떻게 하고 계신지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코로나 팬데믹은 모두에게 정말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어떤 식으로든지 모두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매우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저는 사실 2021년 1월에 일찍 코로나에 걸렸습니다. 코로나 진단을 받았을 때, 처음에는 한 주 정도 후에 괜찮을 줄 알았습니다. 왜냐하면 온 가족이 동시에 코로나에 걸렸는데, 딸들은 2-3일 정도 앓고 입맛과 후각을 약간 잃었을 뿐이고 그냥 심한 감기에 걸린 것 같았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