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세검색
'회의'에 대한 총 40개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존 파이퍼_예수님이 문과 목자이다?!
[설교] 작성자 by John Piper 작성일 2023-09-25

어떤 의미로 예수님은 요한복음 10장 7-18절에서 분명히 말씀하셨지만 또 다른 의미로는 예수님은 터무니없는 말을 하셨습니다 . 예수님이 하시는 말씀에 좀 더 귀 기울여 봅시다. ‘좋다, 너희들이 내 비유적 표현을 깨닫지 못하는 구나. 그럼 이렇게 말해보마. 나는 문이요, 나는 목자이니라’ 여기서 조심해야 합니다. 자칭 배웠다는 미국 독자들은 바로 이렇게 혹평할 겁니다. ‘혼란스러운 은유입니다. 먹히지 않습니다. 바보 같고, 정신 나간 쓸데없는 형편없는 글, 혹은 형편없는 말입니다’ 조심하십시오. 학자라는 사람들을 조심하십시오. “…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어야 하는 이유
[설교] 작성자 by Tim Keller 작성일 2023-07-22

마지막으로 드릴 말씀은 저는 분명 케빈 드영의 견해를 따르고 있는데요. 교회가 해야 할 우선적인 일은 죄에 대한 하나님의 노여움을 전하고 사람들에게 회개를 촉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하는 겁니다. 하지만 예수님이 또한 그리스도인은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어야 한다고 말씀하신 것도 사실입니다. 소금이 무엇을 하는지 아시나요? 소금은 세상에 침투하여 부패하지 않게 합니다. 소금은 고기 속에 들어가서 그것이 부패하지 않게 합니다. 소금은 고기 속에 들어가서 그 맛을 내고 부패하지 않게 합니다. 예수님이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다’ 말씀…

팀 켈러의 첫 사역지 호프웰
[특집] 작성자 by Collin Hansen 작성일 2023-05-03

7. 팀 켈러의 첫 사역지 호프웰[짐 데이비스] 책엔 호프웰에서의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저는 이 이야기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었습니다. 팀 켈러를 생각하면, 뉴욕시, 도시 복음화 같은 건데요. 그는 버지니아주 호프웰이라는 전원 지역에서 9년을 보냈습니다.[콜린 한센] 1975-1984년에요. 맞습니다. 그곳은 다소 전원적인 곳으로 피터스버그 혹은 리치몬드 남쪽입니다. 말하자면, 리치몬드 피터스버그 지역인데, 다소 전원적인 곳이었죠. 소 공업 도시라고 할 수 있죠. 듀퐁 공업 도시이죠.[데이비스] 그래서 그의 형성을 보면, 한편으로…

권징 회복을 위한 현실적 대안
[특집] 작성자 by 문정식 · 강주영 · 신상목 · 고훈 작성일 2023-01-02

[문정식 목사] 과거 한 수업시간에 동일한 권징에 대한 문제를 교수님이 어떻게 생각하느냐 물으신 적이 있어요. 그런데 결론은 어떻게 흘러갔냐면 ‘요즘처럼 전도하기 힘든데~’였습니다. 사실은 교수님이 그 얘기를 제공하셨을 때의 취지나 교회가 가져야 될 본질적인 것이 뭔가를 얘기하려고 했던 그 수업 분위기와 달리 결론은 현실에 그냥 이렇게 묻혀버리고 말았던 것이 지금도 아쉬움으로 남아있습니다. [강주영 목사] 복음으로 무엇이 권징을 받을 만한 것인가? 진리가 무엇이고 어떻게 그것을 벗어나면 권징을 받아야 하는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 하…

그럼에도 교회가 놓쳐선 안되는 진리
[특집] 작성자 by 이승구 · 신호섭 · 문정식 · 강주영 · 고훈 작성일 2022-12-15

[강주영 목사] 교회가 하나님의 말씀을 증거하는 것이 본질적이라는 것에 동의해요. 어떻게 교회가 효과적으로 교회가 될 수 있는가 했을 때에 한 말씀 안에 거하는 것이 너무나 중요합니다. 공동체 안에서 함께 공유되어지는 말씀, 그 진리의 말씀을 떠나서는 교회의 한 지체됨에 다이나믹을 느끼기가 힘들죠.[이승구 교수] 안타까운 게 분별력이 늘 없는 것 같아요. 참된 복음의 말씀이 잘 선포될 때, ‘이것이 정말 생명의 길이다’라고 해야 하는데, 그것은 우리가 성숙할 때 그랬던 것이지 이 분별력이 없으면 과연 하나님의 말씀이 제대로 선포되는…

교회란 무엇인가?
[특집] 작성자 by 이승구 · 신호섭 작성일 2022-11-16

[신호섭 교수] 교회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크다 그리고 세상 사람들이 생각하는 교회보다 교회는 성경이 말씀하는 하나님이 말씀하는 교회는 상당히 크다. 잘 아시다시피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죠. 그런데 지상에 있는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인가라고 할 때에 우리는 좀 성찰적인 질문을 던져야 되지 않을까 싶어요.[이승구 교수] 성경이 말하는 교회라는 의미는 결국은 구속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이니까요. 이제 용어를 어떻게 써야 되느냐 하면 교회가 모인다. 이렇게 써야죠. 그래서 이곳이 교회가 아니라고 하는 것을 분명히 하고 우리의 정체성을…

교회가 손 대접을 격려하는 방법
[특집] 작성자 by Rosaria Butterfield 작성일 2022-11-07

교회는 그리스도인이 손 대접을 하도록 격려하고 훈련하는 곳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거기엔 패러다임 변화가 요구됩니다. 많은 교회들이 프로그램에 집중하고 있어서 성도들이 서로 다름을 넘어서서 관계를 쌓는 능력을 잃어 가고 있습니다.그래서 교회가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것은 이런 프로그램과 접근 방법에서 물러나는 건데요. 기본적으로 복음주의 그리스도인으로서 문화에 대처하려면 주체적 위치를 결코 버리지 말아야 한다는 접근에 변화가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이념적으로 다름을 넘어 친구가 되는 걸 배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프로그램에 너무 집…

마크 데버_교인 자격에 대한 성경적 근거
[특집] 작성자 by Mark Dever 작성일 2022-08-12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교인의 자격에 대해서 그다지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것을 마치 대형 마트나 어떤 클럽에 가입하는 정도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교인 자격은 신약 성경에 나와 있습니다. 분명히 바울은 어떤 생각이나 이미지로 교회의 구성원에 대해 그것을 사용합니다만 또한 모이는 사람들도 스스로 그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신약 성경에서 보면 사도들은 그 사람이 교인인지를 알았습니다. 그들은 교인이면 주의 만찬에 환영받고 그렇지 않으면 환영받지 않는다는 걸 알았습니다. 그들은 언제 교회에서 추방되는지를 알았습니다. 그래서 현대 교회도…

마크 데버_교회와 신앙의 관계
[특집] 작성자 by Mark Dever 작성일 2022-09-03

평신도 없이 건강하게 존재하는 교회는 없습니다. 영어로 ‘평신도’(lay)는 ‘사람들’(people)이라는 뜻의 헬라어 ‘라오스’(laos)에서 온 단어입니다. 그래서 사람-사람(lay people)은 교회를 만드는 게 사람이라는 말이죠. 사람이 없으면 교회도 없는 겁니다. 교회에 있는 사람들이 알기를 바라는 건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의미와 교회를 가진다는 것과 함께 교회가 된다는 것의 의미입니다. 만일 당신이 목회자라면 당신의 가장 기본적인 임무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가르치는 것이며 이와 더불어 교회의 의미와 교회가 된다는 의미를 가…

마크 데버_교회에 대한 헌신의 중요성
[특집] 작성자 by Mark Dever 작성일 2022-08-30

<건강한 교회의 9가지 특징>에서 말하고 있는 내용은 모두 목회 과정 중에 제가 배운 중요한 교훈들입니다. 예를 들어 교인 자격에 관한 내용은 오늘날 많은 이들에겐 낯선 부분이겠지만 그것을 헌신하는 사랑으로 이해하게 되면 그것이 왜 성령의 열매인지 알게 됩니다. 그것은 환대로 행해야 하는 것이며 복음 전도와 제자 삼기로 행해야 하는 것이고 책임을 가지고 행해야 하는 것임을 알게 됩니다. 그 책임은 모든 그리스도인이 예수님의 멍에를 메고 그분의 백성의 일원이 될 때 주어집니다. 그래서 교회의 일원이 되는 것은 매우 실천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