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팀 켈러_산상설교를 읽고 이렇게 반응했다

On the Mountain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Tim Keller /  작성일 2022-10-01

본문

최근에 산상설교를 설교하면서 흥미로운 사실을 알게 됐는데요. 버지니아 스템 오언스라고 하는 영문학 교수가 있는데 예전에 기독교 배경이 아닌 일반 대학에서 어떤 과목을 가르쳤습니다. 그때 일종의 학습 활동으로 이런 과제를 내줬다고 합니다. 산상설교를 듣고 감상문을 쓰는 거였죠. 대부분은 산상설교에 관해 들어봤고 어떤 경우는 들어보지 못했지만 그게 뭔지도 모르는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교수는 감상문을 읽어보고 어떤 점에 놀라게 되었냐면 다들 산상설교를 싫어한다는 거였죠. 진짜 싫어했습니다.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은 주장하기를 중요한 건 믿음의 내용이라든가 교리와 같은 가르침이 아니라 중요한 건 산상 설교를 따라 사는 삶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 너무 아름답기 때문이죠. 그리스도인의 삶은 그래야 한다는 겁니다. 


* 2012 TGC 컨퍼런스에서 발췌한 영상입니다. 여기서 팀 켈러는 산상설교를 읽고 난 학생들의 사례를 들어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마주할 때 인간이 보이는 반응을 설명합니다. 

스피커 Tim Keller

팀 켈러(1950-2023)는 Gordon-Conwell Theological Seminary(MDiv)와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DMin)에서 수학했으며, 뉴욕 맨하탄 Redeemer Presbyterian Church의 초대 목사로 섬겼다. City to City와 Faith & Work, The Gospel Coalition을 설립하여 교회 개척, 복음 갱신, 복음 연합에 큰 역할을 했으며,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