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설교

성경이 말하는 정의의 근거는 사랑이다

소선지서, 요나서가 인종, 은혜, 선교에 대해서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치는가? ⑭

What a Minor Prophet Teaches Us About Nationalism and Race, Grace, and Mission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Tim Keller /  작성일 2023-07-29

본문

지난 몇 년 동안 상당히 논란이 된 것이 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이 정의 실천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것이 진보주의적이고 사회 복음처럼 들린다는 겁니다. 명심해야 할 것은 성경은 늘 정의에 대해 얘기하고 있고 세상도 늘 정의에 대해 얘기하지만 이 둘은 정의에 대해 매우 다르게 설명하고 있다는 겁니다.

성경의 정의는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받았다는 점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이며 그 자체로 권리를 가진다는 겁니다. 성경 어디에서 이에 관하여 말하는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성경이 정의에 대해 말할 때 하나님의 형상 때문에 뭐라고 하느냐면 예를 들어, 성경이 말하는 정의는 사람들을 똑같이 취급하는 걸 의미입니다.

레위기 24장 22절입니다. “거류민에게든지 본토인에게든지 그 법을 동일하게 하라” 한 인종이나 국민을 다른 쪽보다 특별하게 대하면 부당하다는 겁니다. 한 인종의 시민을 다른 인종보다 특별하게 대하면 말입니다. 다른 많은 성경 본문은 ‘가난한 자의 권리를 박탈하면서 부유한 자에게 유리한 사법제도’라고 선언합니다.

두 번째로, 성경에서 정의란 힘이 없는 사람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갖는 것을 의미합니다.

잠언 31장 8-9절입니다. “너는 말 못하는 자와 모든 고독한 자의 송사를 위하여 입을 열지니라 너는 입을 열어 공의로 재판하여 곤고한 자와 궁핍한 자를 신원할지니라” 이것이 성경이 말하는 정의입니다. 말하자면, ‘인권을 외치라 가난한 자와 곤핍한자를 변호하라’는 겁니다. 이것이 바로 성경이 말하는 정의의 입니다.그런데 이것은 무엇에 근거를 두고 있나요? 사랑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정의 실천을 해야 하는 이유는 우리가 사랑하라는 명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모든 율법과 강령은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실 때 그것을 요약하면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는 거라고 하셨습니다. 이 말은 성경이 말하는 모든 것은 기본적으로 하나님 사랑이나 이웃 사랑의 형태라는 거죠. 그러므로 정의를 실천하는 것은 사랑의 한 형태입니다. 세상이 정의에 대해 말할 때는 같은 의미로 말하는 게 아닙니다. 사실 세상이 정의를 말할 때는 거의 사랑에 반대됩니다. 이것을 인지하셨나요?

하지만 성경에서 말하는 정의를 실천한다는 의미는 희생자뿐만 아니라 가해자도 사랑한다는 의미입니다. 만일 내가 누군가에게 ‘당신이 뭔가 잘못하고 있다’고 말하면 그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그렇게 말하는 거죠. 해를 입을 수 있는 사람에 대한 사랑과 하나님에 대한 사랑 때문만이 아니라 가해자에 대한 사랑으로 말입니다. 사랑은 누군가가 죄 짓는 것을 절대로 그냥 보고만 있을 수 없기 때문이죠. 죄 짓는 걸 그냥 보고만 있는 것은 절대로 상대방을 사랑하는 게 아닙니다. 그래서 내가 누군가 불의를 행하는 것을 멈추게 하려 한다면 나는 사랑으로 그것을 하는 겁니다. 만일 그들이 멈추면 나는 그들을 용서할 수 있습니다.

왜요? 나의 정의는 사실 사랑의 한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세상의 정의는 사랑의 형태가 아닙니다. 세상의 정의는 사랑의 반대입니다. 세상은 ‘나는 정의롭거나 사랑하거나 둘 중 하나이지 둘 다는 할 수 없다’고 합니다. 사랑한다는 것은 상대방이 하는 모든 것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정의는 상대방이 하는 걸 멈추게 하는 겁니다. 그러면, 물론 내가 상대방을 멈추게 하면 내겐 상대를 용서할 여지가 없습니다. 세상의 정의는 하나님의 형상에 기초하고 있지 않으며 단지 힘을 행사하는 것이고 가해자를 어떻게 용서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지금 그것을 매일 볼 수 있고 신문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세상의 정의가 이렇고 세상에서는 늘 이러한 정의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어찌 그리스도인들은 정의를 실천하면 안 되거나 할 수 없으므로 사회 복음은 잘못된 것이라고 우리가 말할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성경은 늘 정의에 대해 말하기 때문입니다. 단지 성경이 말하는 정의는 세상의 세속적 정의와 다를 뿐입니다. 그래서 요나서는 교회의 사명과 인종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 2019 TGC National Conference 팀 켈러의 소그룹 강연 영상(원제목: What a Minor Prophet Teaches Us About Nationalism and Race, Grace, and Mission) 

스피커 Tim Keller

팀 켈러(1950-2023)는 Gordon-Conwell Theological Seminary(MDiv)와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DMin)에서 수학했으며, 뉴욕 맨하탄 Redeemer Presbyterian Church의 초대 목사로 섬겼다. City to City와 Faith & Work, The Gospel Coalition을 설립하여 교회 개척, 복음 갱신, 복음 연합에 큰 역할을 했으며,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