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설교

창조주를 거부하면 하나님의 역창조가 있다

The Only One Who Can Free You From Your Oppression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Tim Keller /  작성일 2023-12-02

본문

건너가려다 완전히 물에 잠겼죠. 그렇죠? 모두 죽었습니다. 하지만 이스라엘 백성은 홍해를 건너가는데 멀쩡합니다. 왜 이스라엘 백성은 빠져나온 거죠? 왜 그들은 빠져나왔죠? 
잠시만 물에 대해 생각해보죠. 홍수 사건이요. 노아 홍수에 관한 대부분의 주석을 보면, 그 대부분의 주석은 이렇게 말합니다. 하나님은 다른 방법으로도 세상을 심판하실 수 있었을 거라고요. 그러나 물이 중요합니다. 왜 그럴까요? 
창세기 1장으로 돌아가면, 성경의 시작이요. 뭐를 보게 되냐면, 흑암이 있는데요. 깊음 위에 있습니다. 흑암이 깊음 위에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영이 수면 위를 지나시죠. 그러고 나서 어떤 일이 일어납니다. 흑암 대신에 하나님이 빛을 두어 나누시니 낮과 밤이 생기고 하나님이 물을 한데 모으시니 물이 함께 모이고 땅이 드러납니다. 하나님의 영이 수면 위를 지나실 때 하나님의 영은 혼돈 속에 질서를 가져다주신 겁니다. 
여기서 물은 성경에서만이 아니라 이스라엘을 둘러싼 고대 문화에서 혼돈을 나타냈습니다. 그래서 당연한 거죠. 그러니까 물은 혼돈이자 죽음을 나타내는데 세상을 창조하시는 하나님의 영이 수면 위를 지나시자 질서가 잡히기 시작합니다. 혼돈 가운데 질서가 잡히죠. 따라서 하나님이 세상을 심판하기 위해 홍수를 사용하셨을 때, 노아 시대에요. 
그분이 하신 일은 너무나 꼭 들어맞는 심판이었습니다. 왜냐하면 그 심판은 어떤 이들이 표현한 대로 ‘역창조’(decreation)거든요. 창조가 역행되는 일이 일어난 겁니다. 여러분이 창조주로부터 멀어지면 창조의 선한 목적으로부터 멀어지는 겁니다. 혼돈 가운데 분열되는 일이 가속화되죠. 그거 아십니까? 여기에 결혼한 분들이 있는데 한쪽에서 배우자에게 상처를 주고 상처를 받은 쪽이 남편이나 아내를 용서하지 않겠다고 하면 꼭 말로 하지 않더라고 그런다면 그래서 적개심을 품고 분노한다면, 용서하기를 거부한다면, 작게 보일지라도 매우 현저하게 결혼 생활에 혼돈을 몰고 오게 됩니다. (용서하라는 명령에) 순종할 때까지요. 죄의 삯은 분열되는 겁니다. 그게 또 다른 말로 사망이죠. 
하나님이 홍수 사건에서 하신 일은 사실상 뭐라고 할 수 있냐면, 엄청난 혼돈을 되돌려주신 일입니다. 그야말로 정당한 심판이었죠. 꼭 들어맞는 심판이었습니다. 여러분이 창조주로부터 멀어지면, 창조의 선한 목적으로부터 멀어지고 결국 그 삶은 창조에 역행하는 방향으로 가니까요. 여러분 삶에 분열이 일어나게 됩니다. 창조 질서가 뒤집어지죠. 게다가 많은 사람들이 지적하듯, 그게 바로 재앙입니다. 
홍해 사건도 일어나기 전에 하나님이 애굽에 찾아가셔서 재앙을 내리시죠. 그 재앙이 뭐였나요? 똑같습니다. 바로가 창조주를 거부했을 때 애굽에 일어난 일은 다름 아닌 역창조였습니다. 분열되는 일이었죠. 온 땅에 흑암이 덮이잖아요. 그렇다면 홍해 사건은 열한 번째 재앙이라고 할 수 있겠죠. 왜냐하면 여기서 무슨 일이 일어납니까? 애굽인들이 혼돈을 가속화가게 됩니다. 역창조를 경험하죠. 그렇게 심판을 받습니다. 이때 들이닥친 물은 여러분이 하나님과 멀어질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보여줍니다.

* 2011 TGC National Conference 팀 켈러의 주제 강연 영상 ‘죄의 속박에서 벗어나는 길’(원제목: Getting Out: Being Free From The Bondage of Sin)을 새롭게 연재합니다.
스피커 Tim Keller

팀 켈러(1950-2023)는 Gordon-Conwell Theological Seminary(MDiv)와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DMin)에서 수학했으며, 뉴욕 맨하탄 Redeemer Presbyterian Church의 초대 목사로 섬겼다. City to City와 Faith & Work, The Gospel Coalition을 설립하여 교회 개척, 복음 갱신, 복음 연합에 큰 역할을 했으며,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