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강의

요나: 끊임없는 은혜

폴 트립과 함께 떠나는 성경 트립 33

Episode 33 Jonah Summary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Paul Tripp /  작성일 2023-09-22

본문

여러분이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말입니다. 여러분을 변화시키고 여러분에 대한 모든 것을 변화시킬 능력이 있는 말입니다. 이게 바로 그 말입니다. 여러분은 요나서가 왜 성경에 있는지 생각해 보셨나요? 하나님을 거역하고 도망가는 이상한 선지자와 큰 물고기 이야기가 말입니다. 그리고 요나서는 예언서 중 하나지만 예언은 거의 없고 48절의 이상한 이야기만 있는데 말입니다. 제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요나서가 성경에 있는 이유는 이 이야기가 성경적 세계관 전체를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네 가지 요소가 있는데요. 그것은 성경적 세계관의 일부분으로 요나서에 강력히 묘사되고 있습니다. 첫째, 요나서에는 하나님의 측량할 수 없는 위대한 하나님의 영광이 있습니다. 세상은 완전히 하나님의 손 안에 있습니다. 여러분이 요나서를 읽기 시작하면 먼저 하나님께서 폭풍을 일으키시는 것을 보게 됩니다. 폭풍도 하나님의 손 안에 있습니다. 다음엔 물고기 한 마리를 예비하셔서 요나를 삼키게 하십니다. 여러분은 이 이야기를 읽으면서 이것은 단지 은유라고 생각하거나 아니면 실제 역사라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요나서의 끝에 가면 하나님께서 벌레를 예비하시는 것을 보게 됩니다. 거기 얼마나 많은 벌레가 있었을 지 생각해 보세요. 그 중 한 마리가 하나님의 명령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능력과 영광은 정말 놀랍습니다. 세상은 죄로 인해 처참히 망가졌고 요나서는 죄의 추악함을 보여줍니다. 거대한 도시 니느웨도 악이 가득하고 하나님을 거역하는 요나의 마음에도 악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영적으로 혼미한 요나는 실제로 자기가 하나님을 피해 도망갈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여러분이 단 한 순간이라도 하나님을 피해 도망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여러분은 영적으로 혼미한 것입니다! 

또한 요나서에서 아름답게 묘사되어 있는 것은 강력하게 구원하는 은혜입니다. 사실 제가 요나서에 붙인 부제목은 “끊임없는 은혜”입니다. 여러분은 은혜의 가장 놀라운 형태를 보게 됩니다. 놀라운 은혜입니다! 은혜가 하는 일은 물고기로 하여금 요나를 삼키게 했다가 이제 해변에 토해내게 하는 것입니다. 때때로 은혜는 구토처럼 보입니다. 이에 대한 장과 구절이 있지요. 정말 놀랍습니다. 하나님은 필요한 모든 것을 하실 것입니다. 우리를 데려오시기 위해 필요한 모든 도구를 사용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은혜의 사역을 포기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인간은 자신보다 더 위대한 무언가를 위해 살도록 지어졌다는 것을 말입니다. 요나는 이렇게 살도록 부름 받았습니다. 자신의 편함보다 더 위대한 무언가를 위해서 살도록 말입니다. 삶에 대한 자신의 비전보다 자신의 정치적 성향보다 더 위대한 것을 위해서 살도록요. 

모든 인간은 초월적인 삶을 위해 지어졌습니다. 우리가 보통 선택하는 것보다 훨씬 위대한 삶을 살도록 말이죠. 사실 요나서의 강력한 메시지를 포착하는 것은 이 말입니다. 거기에 적힌 말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말입니다. 여러분이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말입니다. 여러분을 변화시키고 여러분에 대한 모든 것을 변화시킬 능력이 있는 말입니다. 

이게 바로 그 말입니다.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이것이 요나 이야기의 흐름을 바꾸고 있습니다. 요나는 재앙을 향해 가고 있었지만 하나님이 그것을 막으십니다. 그것이 우리의 소망이기도 합니다. “여호와께서 이르시되”가 말이죠. 언약의 약속이 없었을 수도 있었지만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성경이 없었을 수도 있었지만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그리스도가 오지 않을 수도 있었지만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교회가 없을 수도 있었지만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우리의 마음에 찔림이 없을 수도 있었지만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믿음이 없을 수도 있었지만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하나님의 보호와 공급, 구원하시고 변화시키는 은혜가 없을 수도 있었지만 우리의 삶은 “여호와께서 이르시되”라는 이 단어에 달려 있습니다. “여호와께서 이르시되”라는 말만 가지고도 요나서는 구약 성경의 한 자리를 차지할 가치가 있었을 겁니다.

스피커 Paul Tripp

폴 트립은 미국 텍사스주에 있는 The Center for Pastoral Life and Care와 Paul Tripp Ministries의 대표로 목사, 작가, 국제 컨퍼런스 강사로 활동 중이다.  ‘치유와 회복의 동반자’(Instruments in the Redeemer’s Hands)와 ‘눈보다 더 희게’(Whiter Than Snow) 등 다수의 저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