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강의

누가복음: 위대한 복음

폴 트립과 함께 떠나는 성경 트립 43

Episode 43 Luke Summary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Paul Tripp /  작성일 2023-12-01

본문

마음을 지배하는 것이 필연적으로 영향을 미쳐 우리의 삶과 행동을 좌우합니다. 따라서 우리의 마음이 복음에 사로잡혀 있지 않다면 하나님의 은혜로 마음이 새로워지지 않았다면 우리는 복음에 의해 움직이지 않습니다. 

드릴 말씀이 있는데요. 저는 마가복음과 누가복음이 서로 대조를 이루고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누가는 의사이며 역사가로서 복음서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누가복음에 있는 많은 내용들이 마가복음에는 나오지 않습니다. 이것은 누가복음이 마태복음과 다르고 마가복음과 다르며 요한복음과도 다르게 독특하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누가복음의 부제목은 '위대한 복음'입니다. 누가복음을 읽어나가면 그것이 분명히 나타나 있죠. 

누가가 말하고 있는 것은 예수님이 오신 이유가 종교운동을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의 삶을 통치하기 위해서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자신의 인격과 사역을 통해 복음 전파를 추진하러 오셨고 그것은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안타까운 것은 우리의 생각인데요. 우리의 삶을 분리해 세속적인 것과 영적인 것으로 나누려고 합니다. 종교적인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으로 말이죠. 누가복음은 이것을 무너뜨립니다. 아주 분명한 것은 우리 삶의 모든 영역을 보고 계시며 우리의 모든 영역을 새롭게 하려 하신다는 겁니다. 육체적이거나 영적이거나 외적이거나 내적이거나 현재와 미래, 하나님과 다른 사람들을 보는 우리의 관점에 대해서요. 

이 모든 것의 중심에는 이것은 아주 중요한 것으로 누가복음이 독특한 공헌을 하고 있는 것인데요.그것은 바로 누가복음이 마음을 공략하는 복음이라는 겁니다. 누가는 분명하게 복음이 삶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그 이유는 복음은 마음을 새롭게 하기 때문입니다. 성경에서 마음을 설명하는 모든 본문을 살펴서 하나로 정의해본다면 마음은 사람을 움직이는 핵심 요소임을 알게 됩니다. 마음은 운전대와 같아서 마음을 지배하는 것이 필연적으로 영향을 미쳐 우리의 삶과 행동을 좌우합니다. 따라서 우리의 마음이 복음에 사로잡혀 있지 않다면 하나님의 은혜로 마음이 새로워지지 않았다면 우리는 복음에 의해 움직이지 않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우리가 집을 나설 때 마음을 두고가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마음은 가족과 친구들의 관계에서, 여가생활과 직장에서, 공공장소와 성생활에서, 재정의 문제에서도 작용합니다. 모든 상황과 모든 인간관계에서, 삶의 모든 영역에서 마음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누가가 분명히 말하는 것은 우리는 마음에 따라 행동하며 따라서 분명한 것은 하나님은 우리 마음의 변화를 원하신다는 겁니다. 권력과 편견 대신 겸손을, 율법적인 정죄 대신 자비를, 사람들의 호감을 사려는 대신 하나님을 기쁘게 하려는 마음을, 돈을 사랑하는 대신 영적 풍요함을 원하신다는 겁니다. 그것은 근본적인 변화입니다. 

하나님께서 마음을 원하신다는 것은 정말 좋은 소식입니다. 여러분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사실 여러분도 마찬가지겠지요. 우리의 가장 큰 문제는 우리 밖에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 삶의 가장 큰 문제는 우리 안에 있습니다. 성경은 이것을 '죄'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우리의 구원은 단지 외부의 죄로부터 만이 아니라 내 안의 죄에서부터 이루어져야 합니다. 내 자신으로부터 구출되어야 합니다. 이 구원이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신 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구원받을 길은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에게 주어진 이 위대한 복음은 마음을 용서하고 마음에 평안을 주며 마음에 소망을 줍니다. 우리의 마음이 변한다면 우리가 변하는 것입니다. 삶의 모든 차원에서 말입니다. 

이것은 정말 위대한 복음입니다. 우리는 새로운 피조물이 되어 우리가 어디에 있든 삶의 모든 차원에서 새롭게 됩니다. 종교적으로만 새롭게 되거나 형식적인 종교의 의미에서만 새로운 것이 아니라 모든 면에서 완전히 새롭게 됩니다. 여러분이 이것을 받아들이는지 모르겠는데요. 그것은 거대하고 영광스러운 위대한 소식입니다. 그것은 위대한 복음입니다. 왜냐하면 이 복음은 마음을 변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스피커 Paul Tripp

폴 트립은 미국 텍사스주에 있는 The Center for Pastoral Life and Care와 Paul Tripp Ministries의 대표로 목사, 작가, 국제 컨퍼런스 강사로 활동 중이다.  ‘치유와 회복의 동반자’(Instruments in the Redeemer’s Hands)와 ‘눈보다 더 희게’(Whiter Than Snow) 등 다수의 저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