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설교

결혼 언약을 완성하는 십자가 복음

‘결혼을 말하다’ 10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Tim Keller /  작성일 2024-03-09

본문

결국에는 물론 제가 결혼과 언약에 대해 여러분께 방금 말씀드린 것은 여러 다른 전통 문화도 인정하는 부분입니다. 어떤 면에서 전통 문화는 현대 서방 문화보다는 좀 더 기독교 문화와 유사합니다. 하지만 결국 기독교는 다른 문화가 줄 수 없는 것을 준다는 점은 다릅니다. 이렇게 할 수 있는 힘은 어디에서 얻을 수 있나요? 용서할 수 있는 힘은 어디에서 얻고요? 계속 사랑할 수 있는 힘은 어디에서 얻을 수 있나요? 상대방이 내가 원하는 사람이 전혀 아니라는 걸 알았을 때도 말입니다. 결혼 생활에 환멸을 느낄 때 어떻게 계속 유지할 수 있나요? 결혼 생활에서 최악의 상황이 생길 때 ‘나는 정말 형편없는 사람이구나 내가 이렇게 화를 낼 수 있다는 걸 생각도 못했네 내가 이런 거짓말을 할 수 있다는 걸 상상도 못했네’라고 깨닫습니다. 결혼 생활이 최악의 상황일 때가 바로 ‘지저스 크라이스트’라고 외쳐야 하는 순간입니다. 


그분은 십자가에 달리셔서 우리를 내려다보실 때 우리가 그분을 부인하고 버리며 배반하는 것을 보셨지만 세상 역사상 가장 위대한 사랑의 행위로 그분은 그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그분은 우리가 사랑스러워서 사랑하신 게 아닙니다. 그분이 우리를 사랑스럽게 하신 겁니다. 그분이 나를 위해 하신 것을 내가 깨달았을 때 내가 아내를 보고 그녀는 나를 보며 이렇게 말할 수 있을 겁니다. ‘당신이 내게 상처를 주었지만 내가 그것을 덮을 수 있고 용서할 수 있는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 마음속을 살펴보셨고 나로 인해 그분이 죽으셨는데도 나를 용서하셨기 때문예요’ 우리에게는 결혼을 잘 유지할 수 있는 은혜의 능력이 있습니다. 결혼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제외하면 가장 위대한 관계입니다. 그래서 캐시와 제가 기도하기는 여러분이 이러한 복음을 능력을 받아 여러분의 삶에서 이런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이번 시리즈는 2012년 TGC Women's National Conference의 pre-conference에서 팀과 캐시 켈러 부부가 [복음에 기반한 결혼의 의미]에 대해 강연한 것입니다. 

스피커 Tim Keller

팀 켈러(1950-2023)는 Gordon-Conwell Theological Seminary(MDiv)와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DMin)에서 수학했으며, 뉴욕 맨하탄 Redeemer Presbyterian Church의 초대 목사로 섬겼다. City to City와 Faith & Work, The Gospel Coalition을 설립하여 교회 개척, 복음 갱신, 복음 연합에 큰 역할을 했으며,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