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설교

팀 켈러_당신의 설교가 비로소 설교가 되는 순간

Jesus Vindicated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Tim Keller /  작성일 2022-12-24

본문

제 아내 캐시가 언젠가 이런 말로 저를 일깨워줬죠. "여보 그거 알아요? 당신 설교는 주일학교 성경공부 같아요. 예수님을 전하기 전까지는 그래요" 처음엔 설교에 들을 내용이 많아서 청중이 노트를 한다고 했죠. 그러면서 말했습니다. "당신이 예수님을 전하기 시작할 때" 제가 바로 기억한다면 이렇게 말했을 거예요. "당신이 예수님을 전하기 시작한다면 그제서야 진짜 설교가 되죠" 그땐 모든 사람이 펜을 내려놓고 눈을 들어 그분을 바라본다는 겁니다. 지금까지도 그녀가 설교를 들을 수 있으니까 조심해야 돼요. 그 기준을 최우선으로 삼아 주일학교 성경공부인지 진짜 설교인지 가늠하거든요. 단지 본문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가르치려 하는지 정말로 설교를 하는지 말이에요. 성경대로 설교하며 예수님의 복음을 전하는지 말이에요.  


* 2013 TGC 컨퍼런스에서 발췌한 영상입니다. 여기서 팀 켈러는 아내의 조언을 소개하며 설교가 어떻게 하면 성경공부 수준을 넘어 진정한 설교로 바뀌게 되는지 설명합니다.


스피커 Tim Keller

팀 켈러(1950-2023)는 Gordon-Conwell Theological Seminary(MDiv)와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DMin)에서 수학했으며, 뉴욕 맨하탄 Redeemer Presbyterian Church의 초대 목사로 섬겼다. City to City와 Faith & Work, The Gospel Coalition을 설립하여 교회 개척, 복음 갱신, 복음 연합에 큰 역할을 했으며, ‘팀...